민원해결 흐름도     앱 결제 안심터의 민원흐름을 그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.

민원해결 흐름도

앱결제안심터 www.appsafer.or.kr  → 민원인: 온라인 민원접수 모바일 민원접수(처리절차 및 조치결과 안내) → 민원제기; 앱결제안심터 www.appsafer.or.kr  → 관련기관 접수 민원 사업자 접수 민원(처리결과등록) → 민원이관; 민원인: 온라인 민원접수 모바일 민원접수  → 민원제기 →  관련기관 접수 민원 사업자 접수 민원; 관련기관 접수 민원 사업자 접수 민원  → 처리결과안내 →  민원인: 온라인 민원접수 모바일 민원접수; 앱결제안심터 www.appsafer.or.kr  →  민원 유형 및 사업자 분류   →   분류: 1. 단순안내; 2. 요금관련; 3. 명의도용; 4. 미성년자; 5. 유해콘텐츠   →  사실확인 및 처리요청   →   앱 마켓사업자   →  사실확인 및 처리요청   →   개발자; 앱 마켓사업자   →   처리결과등록   →   앱결제안심터 www.appsafer.or.kr; MOIBA 민원유형별 통계 및 피해실태 조사   →   분류: 1. 단순안내; 2. 요금관련; 3. 명의도용; 4. 미성년자; 5. 유해콘텐츠   →  MOIBA 가이드라인 준수여부 모니터링  →   위반 시 시정요청  →   개발자;

민원처리절차

1.온라인 민원접수(이용자) 2.민원분류 및 처리요청(앱결제안심터) 3.사실확인 및 민원처리(사업자/개발자) 4.처리결과 등록 및 F/B(앱결제안심터)

사단법인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(MOIBA)

모바일 앱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불법·유해성 앱에 대한 모바일 콘텐츠 결제 관련법령 준수여부 모니터링 및 민원을 해결하고, 제도개선 및 피해 예방 활동 등 이용자 보호활동을 하는 기관

앱마켓사업자

개발자가 개발, 제작한 모바일콘텐츠 등이 거래될 수 있도록 앱마켓을 운영하는 사업자(앱 내에서 모바일콘텐츠 등의 거래를 중개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자도 이에 포함)
ex) 원스토어, 구글Play스토어 등

개발자

모바일콘텐츠 등을 개발, 제작하여 앱마켓을 통하거나 앱 내에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