민원해결 흐름도     앱 결제 안심터의 민원흐름을 그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.

민원해결 흐름도

민원해결 흐름도민원해결 흐름도

민원인이 온라인 또는 모바일로 민원접수하여 관련기관, 사업자 접수 민원이 앱 결제 안심터로 민원 이관한다. 앱결제안심터가 민원 유형 및 사업자 분류를 하면 MOIBA가 민원 유형별 통계 및 피해실태조사와 가이드라인 준수여부 모니터링을 하여 개발자와 앱마켓사업자를 통하여 처리결과를 등록한다.

민원처리절차

민원처리절차민원처리절차

사단법인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(MOIBA)

모바일 앱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불법·유해성 앱에 대한 모바일 콘텐츠 결제 관련법령 준수여부 모니터링 및 민원을 해결하고, 제도개선 및 피해 예방 활동 등 이용자 보호활동을 하는 기관

앱마켓사업자

개발자가 개발, 제작한 모바일콘텐츠 등이 거래될 수 있도록 앱마켓을 운영하는 사업자(앱 내에서 모바일콘텐츠 등의 거래를 중개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자도 이에 포함)
ex) 원스토어, 구글Play스토어 등

개발자

모바일콘텐츠 등을 개발, 제작하여 앱마켓을 통하거나 앱 내에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자